지난 2018년 10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한 미술품 경매에서 지금껏 단 한 번도 없던 일이 벌어졌다. 인공지능(AI)이 그린 초상화가 43만 2,000달러(약 6억 원)에 낙찰된 것이다. 작품을 내놓은 곳은 프랑스 예술품 업체 ‘오비어스 아트’. 이들은 14세 기에서 20세기 사이에 나온 초상화 1만 5,000장을 심층학습(딥러닝) 시켜 개발한 AI로 초상화를 그렸다. 당시 경매를 진행한 경매회사 관 계자는 “AI가 앞으로 예술계에 상당한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 말했다. 그 예상은 4년 뒤 현실이 됐다. 지난달 26일 미국 콜로라도주에서 열린 미술 박람회에서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이란 제목의 그림이 디지털아 트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작가 이름은 ‘미드 저니를 사용한 제이슨 앨런(Jason M. Allen via Midjourney)’이었다. 미드 저니는 사용자가 입격 한 명령어에 맞춰 그림을 그려주는 AI 프로그램이다.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은 앨런이 직접 손으로 그린 게 아니라, 앨런이 입 격한 명령어에 맞춰 AI가 대신 그려준 그림이었던 것이다. 앨런과 AI의 합작품이 우승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곧바로 ‘부정행위 아니냐’는 지 적이 일었다. 이에 앨런은 “작품을 낼 때 미드 저니를 썼다고 밝혔으니 문제없다”며 “AI가 인간을 이긴 것”이라며 맞섰다. 끝내 콜로라도 주정부까지 나서 상황을 진정시켰다. 올가 로백 콜로라 도 주정부 대변인은 “디지털 아트 부문 규칙에 따르면 디지털 기술을 창 작 과정에 사용할 수 있다”라며 “심사위원들은 앨런의 작품이 AI가 그 린 줄 몰랐지만, 이를 알았다 해도 앨런이 우승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앨런은 1등 상금으로 300달러(한화 약 42만 원)를 받았다.
30초에 그림 4개 그려내는 AI 화가 ‘미드 저니(Midjourney)’… 원하는 그림 빠르게 얻기에는 성능 아쉬워
미드 저니는 딥러닝 AI에 수억에서 수십억 개에 달하 는 인터넷 이미지를 학습시켜 만든 프로그램이다. 단 순히 키워드에 맞는 이미지를 찾아주는 게 아니라, 키워드에 해당하는 이미지들을 AI가 뒤섞은 다음 새 로운 이미지를 그려내는 식으로 작동한다.
지난 7월 미드 저니는 온라인 메신저 프로그램 ‘디스 코드’를 통해 오픈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채팅창에 명령어 ‘/imagine(상상하다)’과 함께 자신이 원하 는 그림 키워드를 입력하면 30초쯤 되는 시간 만에 그림 4개를 그려준다. ‘/imagine Seoul, rainy’라고 입력하면 비가 오는 서울 풍경을 그려주는 식이다. 그림 4개 중 마음에 드는 것을 골라 구도가 비슷한 그림을 더 만들거나 품질을 높일 수도 있다.
그러나 아직 사용자의 요구를 정확히 반영한다고 보 기는 어려웠다. 명령어를 통해 ‘고대 로마’의 모습을 그려 달라고 한 뒤 30분에 걸쳐 그림 구도를 바꾸거나 품질을 높여봤지만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 다만 이렇게 되면 미드 저니의 최대 장점인 ‘속도’가 사실상 사라진다. 그림 하나하나를 만들어내는 데 걸 리는 시간은 인간보다 훨씬 적겠지만, 원하는 그림을 얻으려다 보면 인간이 그리는 게 더 빠를 수도 있다는 것이다. 앨런은 ‘스페이스 오페라 극장’을 만드는 데 약 80시간을 투자했다고 한다.
AI 화가’에게서 가능성을 보다
미드 저니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 엔지니어 출신 인 데이비드 홀츠가 개발한 ‘AI 화가’ 프로그램이다. 2012년까지 NASA에서 일했던 그는 자기 삶과 아 무 상관도 없는 물건들을 개발하는 데 싫증을 느껴 일터를 옮겼다. 이후 손동작을 인식해 컴퓨터 명령어를 입력하는 기술 등을 개발하던 중, 미드 저니를 만 들기 위해 2021년 새로 회사를 차렸다. 홀츠는 한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미드 저니를 개발한 이유에 대해 “2021년 전후로 AI가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는 능력, 그리고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능력이 큰 폭으로 발전했다”라고 설명했다.
홀츠는 “1~2년 안에 30 프레임에 달하는 고화질 이 미지를 초 단위로 만들어내는 것까지 가능할 것”이 라며 “가격이 비싸겠지만 분명 실현 가능한 기술이 다”라고 말했다. 사용자가 원하는 이미지를 빠르게 만드는 AI 기술에 시장성이 있다는 판단을 내린 것으로 보인다. AI 기반의 이미지 창작 기술에서 가능성을 본 것은 그뿐만이 아니었다. 미국의 AI 연구소인 오픈 AI는 지난해 세계 최초의 언어-이미지 변환 AI 프로그램 인 ‘달리(DALL-E)’를 개발해 세상에 선보였다. 올해 1월에는 해상도를 높이고, 결과물을 편집할 수도 있는 두 번째 버전 ‘달리 2(DALL-E 2)’도 출시했다. 대 표 IT기업 구글도 지난 5월 새로운 AI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 ‘이 매젠(Imagen)’을 발표하면서 시장에 뛰어들었다.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틱톡(TikTok) 도 지난 8월부터 텍스트를 단순한 형태의 추상적인 이미지로 변환해 주는 ‘AI 그린 스크린’ 서비스를 제 공하기 시작했다.
법적 문제 해결은 숙제
하지만 AI 기반 이미지 생성 프로그램이 상업적으로 원활하게 쓰이려면 기술 문제와 함께 저작권과 같은 법적 문제도 해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법에 저작물은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 저작자는 ‘저작물을 창작한 자’로 정의돼있다. 미드 저니와 같은 프로그램을 구매해서 쓴다 해도, 그림을 만든 주체가 AI라면 저작권을 인정받을 수 없다.
미국도 마찬가지다. 세계 최대 이미지 공유 플랫폼 ‘게 티 이미지(gettyimages)’는 지난달 말 AI로 만든 이미지에 대한 업로드·판매를 금지했다. 크레그 피터스 게티이미지 최고경영자(CEO)는 “AI로 만들어진 일러스트, 예술품 판매가 사용자들을 법적 위험에 빠트릴 수 있어 금지 조치를 결정했다” 고 설명했다. 현재 미국 저작권청은 인간이 직접 만 든 작품에 한해서만 저작권을 인정하고 있다.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그 작품을 저작권자가 독점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권한을 보장한다. 홀츠가 전망한 것처럼 몇 초 만에 고화질 이미지를 30장씩 그 려 낼 정도까지 AI가 발전해도, 이를 활용해 만든 작 품이 저작권을 인정받지 못한다면 상업적 활용이 어 려울 수 있다. 다만 최근 AI가 그림, 음악 등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 내면서 기존 저작권법을 개정하려는 움직임이 나 타나고 있다. 지난 2020년 12월 주호영 국민의 힘의 원을 포함한 11명이 AI의 저작물이란 개념을 명시한 ‘저작권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 현재 이 법 안은 심사 단계에 있다.
영국, 아일랜드, 뉴질랜드 등 해외 국가들은 이미 법 적으로 AI가 만든 창작물의 저작권을 인정하고 있다. 해당 창작물을 만들기 위해 AI를 직접 다룬 사람 또 한 저작자로 규정하고 있다. 손승우 한국 지식재산 연구원장(중앙대 산업보안학과 교수)은 “AI가 만든 창작물이 하나의 시장을 이루는 때가 머지않았는데, 이를 보호할 법은 전혀 없는 상 태”라며 “AI 창작물을 보호할 별도의 법을 만들어 불 법 복제 및 도용 행위를 처벌할 근거를 만들어야 한 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