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물창고

우리의 행동 중 40%는 무의식적 습관에 의해 나타난다. 의식하지 않아도 수저를 들고, 운전을 하고, 말을 하는 등의 행동들은 모두 뇌에 효율적으로 저장된 습관 때문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표현하기 위한 참고 이미지

생각만으로 미래를 만들 수 있을까?

영화 ‘양자물리학’을 보셨나요? 영화 속 주인공인 한 남자가 ‘생각이 현실이 된다’라는 말을 인생의 모토로 삼으며 살아가 는 일화를 그린 영화입니다. ‘생각이 현실이 된다’는 말은 영 화 속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뇌는 생각과 현실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합니다. 어떤 것에 집중할 때 비록 그것이 상상일지라도 우리 뇌는 이를 실 제 상황으로 인지합니다. 우리 몸도 그에 따라 생물학적인 변화를 일으킵니다. 상상만으로 근육이 강화되고, 운동실력이 향상되는 등의 연구 사례는 생각만으로도 우리 몸의 변화를 이끌 수 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입니다. ‘긍정적인 생각’ 습관처럼 반복하라! 우리의 행동 중 40%는 무의식적 습관에 의해 나타난다. 의식하지 않아도 수저를 들고, 운전을 하고, 말을 하는 등의 행동들은 모두 뇌에 효율적으로 저장된 습관 때문이다. 즉, 우리가 어떤 생각을 거듭하다 보면 그것이 곧 우리의 몸 상태가 되고 우리의 미래가 되는 것입니다.

 

생각의 습관

습관은 반복을 통해 우리 뇌 속에 있는 해당 신경 네트워크 를 견고하게 다져놓았기 때문에 이미 몸에 베인 습관을 바꿀 기란 쉽지 않습니다. 생각도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생각은 반복을 통한 무의식에서 ‘나쁜 생각’으로 흐를 수도, ‘좋은 생각’으로 흘러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쁜 생각의 습관보다는 좋은 생각의 습관을 가 지면 우리 일상에 많은 활력을 불어넣을 것입니다.

 

부정적인 생각의 영향

우리의 몸과 마음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생각의 습관이 중요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장기적으로 우리 삶에 악영향 을 미칩니다. 부정적인 생각은 긴장과 불안을 높여 면역력을 떨어뜨리고 세상을 보는 시각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을 타인에 비해 쓸모없는 존재라고 생각하고 사는 사람은 매사에 활력이 없고 자존감도 낮아집니다. 이 러한 부정적인 생각의 습관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되어 오랜 세월에 걸쳐 만성화된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부정적인 생각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부 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는 경우도 분명히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가 ‘걱정’입니다. 일을 잘해야 한다 는 걱정, 공부를 더 잘해야 한다는 걱정, 더 건강해져야 한 다는 걱정으로 우리는 ‘노력’이라는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문제는 ‘걱정’이 습관이 될 때

부정적인 생각이 있음으로 해서 미래를 준비할 수 있으니 부정적인 생각 자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문제는 그런 부정적인 생각들이 습관이 될 때입니다. 걱정이 습관이 되면 우리의 몸은 항상 비상사태인 것처럼 생존에 온 정신을 곤두세우며 예민한 상태가 됩니다. 우리 의 이성은 부정적인 생각보다 긍정적인 생각에 프로그래밍 되어 있을 때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고, 문제 해 결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걱정하는 일중 90%는 일어나지 않으며, 평온한 현 재는 어제 걱정하던 내일이었다는 사실을 기억합시다.

 

긍정적 생각의 습관 만들기

1. 노란 고무줄로 부정적 생각 측정하기 흔히 볼 수 있는 노란 고무줄을 몇 개 준비합니다. 한쪽 손목 에 끼고, ‘불가능해’, ‘역시 난 이래서 안 돼’, ‘이번에도 안 될 거 야’와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 들 때마다 고무줄을 반대쪽 손목으로 바꿔 껴봅니다. 알아차림을 통해서 변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2. 원하는 미래 이미지 구체화 하기 원하는 미래를 떠올리면서 긍정적인 생각을 반복합니다. 갖고 싶은 물건이나 가고 싶은 곳, 살고 싶은 곳의 사진을 찾아 서 자주 보는 곳에 두거나 미래에 대한 확언을 적어서 자주 보는 곳에 둡니다. TV 광고가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뇌에 메시지를 입력하는 것처럼 원하는 미래에 다가갈 수 있는 긍정적인 생각의 네트워 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3. 감사 일기 쓰기 하루 5분 아침시간을 활용해 감사 일기를 써봅니다. 거창하지 않아도 꾸준히 감사하는 습관은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적 인 생각을 긍정적인 생각의 습관으로 바꿔줍니다.

 

새해가 되면 우리는 많은 목표를 결심합니다. 그러나 새해 목 표는 6개월 이내 60%가 익숙한 습관을 버리지 못해 실패합 니다. 이럴 때 새로운 습관이 필요합니다. 우리의 현재 습관은 수백, 수천 번 반복하는 과정에서 내재화된 것입니다. 새로운 습관 역시 그만큼의 반복이 필요합니다. 익숙한 길을 만들면 다른 곳에 마음이 쏠려 있어도 자동 적으 로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어제의 습관이 오늘의 나를 만들었고, 오늘의 습관이 내일의 나를 만듭니다. 따라서 좋은 삶을 위해서는 좋은 생각, 좋은 습관을 먼저 익혀야 합니다. “상사가 일을 잘 가르쳐줘 감사하고, 배우자가 옆에 있어서 든 든 하고, 따뜻한 햇볕이 있어서 행복하다”라는 혼잣말을 되뇌 이는 날이 올 수 있도록 올 한 해 생각의 습관에도 관심을 기 울 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